부품 및 소품 >> 바퀴의 중심 허브

▶ 허브는 바퀴의 중심에 들어 있는 부품입니다.

자전거가 구르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한,

"MTB가 잘 나가는가 ? 그렇지 않는가?"를  결정하는 중대 요소는 다름 아닌 허브에 있습니다.

 

 허브는 200년 싸이클 역사를 지니고 있는 유럽이나 미국이,  기타 국가들보다 앞서 있으며,

 좋은 허브를 판별하는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는 실드 베어링과 니들베어링이 결합된 구조인가 ?

바디(겉 통)의 내구성은 좋아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를 고정하는 나사산과 그 일대가 뭉그러지지 않아야 하며,

 스포크를 물고 있는 곳이 늘어나거나 터지지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나서 무게를 따져 보셔야 합니다.

 

허브를 분해하면 베어링이 노출되어 낱개낱개로 꺼낼 수 구슬베어링 형태는 피하시고,

 집(house) 속에 들어 있는 실드베어링 구조가 더 내구성이 있으며,

무게면에서 다소 손해이지만, 니들베어링이 포함되어 있는 '헤이들리'나 '크리스킹'이 올마운틴형과 프리라이드형에는 더욱 튼튼한 내구성으로 적합합니다.

 

뒤 허브는 특히 페달의 힘을 받아 체인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어떠한 내부 구조로 동력체계가 전달되는지도 매우 중요한데,

 6개의  깔딱이 톱니가 촘촘한 허브 벽을 물고 돌리는 '헤이들리'와'크리스킹 형태가 페달링시 동력 손실이 없어 매우 좋으며,

 16개 톱니 2쌍이 서로 맞물려 동력을 전달하는 DT스위스 허브도 내구성이 좋은것으로 판명되고 있습니다.

 

 디스크용 허브명

 앞 무게

 뒤 무게

 국적

 ★  베어링 구조

★★ 진정 따져보아야할  주요 특징

  앞 + 뒤 가격(원)

  Hope  PRO2

   200  g

   340  g

 영국

 실드 베어링

 구름성, 내구성, 모두 중간급정도

 120,000 + 320,000

  DT  Hugi 240S

   154  g

   258  g

 스위스

 실드 베어링

 강한 동력 전달, 구름 저항 큼.

 216,000 + 422,000

  Tune

   137  g

   225  g

 독일

 실드 베어링

 가벼운 무게 내구성 매우 약함

 300,000 + 620,000

   Hadley

   194  g

   335  g

 미국

 실드 베어링 + 니들베어링

 티탄 바디, 헛페달질이 가장적음

 250,000 + 500,000

  Chris King

   166  g

   306  g

 미국

 실드 베어링 + 니들베어링

 스포크구멍 약함, 알미늄 바디

 342,000 + 702,000

  시마노 XTR

   140  g

   270  g

 일본

 볼  베어링

 호환성 없음, 시마노 외 사용불가

 180,000 + 292,000

 

DT 스위스  (사진 ↓)

 

      튠  (사진 ↑)

 

 

     호프 (사진 ←)

  크리스 킹(사진↓)과     헤이들리(사진 ↘)

 

프레임(독일)

프레임(미국)

써스펜션 (FOX)

써스펜션 (마구라)

써스펜션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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